잔디, 조경, 가드닝 오픈챗방 🧑🌾에서 리나/여/오스틴님이 질문하신 내용입니다.
❓ 질문: 잡초를 무조건 제거 해 줘야 되나요? 저희는 잔디가 잘 자리잡은 집이 아니기도 하지만..잡초는 그냥 보이는거 조금 뽑고 좀 뭉쳐있다 싶으면 약 사둔거 조금 뿌리고 그 수준인데..이것도 적극적으로 약 사서 관리 안하면 잔디가 다 죽어서 무조건 해야되는걸까요?
✅ 이건 잡초의 종류에 따라 제거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지가 달라집니다. 넓은 잎 잡초들(broadleaf weed)은 대부분 Herbicide로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식물에는 일년생과 다년생이 있는데, 일년생 잡초는 씨를 뿌리고 본체는 죽은 후, 내년에 씨에서 다시 잡초가 나게 됩니다. 이럴 때는 Preemergent라는 약을 써서 씨가 발아하지 못하게 막는데, 대부분은 이 방법으로 잘 관리됩니다.
문제는 다년생 잡초들입니다. 이런 잡초들은 땅속에서 살아남아 몇 년 동안 번식을 하며 넓어지게 됩니다. 특히 잡초 중에서도 잔디와 비슷한 모양의 잡초(Poa Annua) 같은 경우는 관리가 어려운데, 잔디와 같은 분류라 약을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고, 사용할 수 있는 약도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.
손으로 잡초를 뽑는 것은 매우 잘하고 계시는 겁니다. 아무리 약을 사용하더라도, 가장 중요한 것은 잔디를 잘 가꿔서 잡초가 처음부터 자리를 잡지 못하게 하는 것이고, 손으로 잡초를 뽑아 잔디의 공간을 넓혀주는 것이 잡초 제거의 기본 원칙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