잔디, 조경, 가드닝 오픈챗방 🧑🌾에서 잔디/남/리엔더님이 질문하신 내용입니다.
현재상황
- 이슈등록날짜: 5월1일2024년
- Lawn size: N/A
- 물주기: 일주일에 1번
- 잔디 자르기: N/A
- 비료: 안했음.
- 잔디관리업체로부터 잔디에 곰팡이가 있다는 얘기를 들음. Artavia 2SC 22.9% (Azoxystrobin) 사용하는 것을 고려 중.
🧑🌾 상태설명
Soil Test 결과: 우려스러울만큼 Optimal한 범위에서 벗어난 결과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. pH 레벨이 앞뜰에서 약간 높게 나왔으나 텍사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정도의 토양입니다. 이 정도에 토양에서는 pH 레벨로 잔디에 문제가 생겼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. pH를 내리면 아무래도 도움은 되겠지만 우리집의 pH가 옆집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고 옆집 잔디가 잘 자란다면 pH의 문제는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Yellowing을 보면 가장 먼저 Iron (Fe) Deficiency를 생각하게 됩니다. Soil 결과에서도 Fe가 낮게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Iron 부족은 Take all root root (TARR)이나 Grey Leaf Spot과 양상이 비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. 아래 St. Augustie의 Yellowing과 관련이 있는 질병을 정리한 사이트입니다.
-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원인 파악을 가장 먼저 해야할 것 같습니다.
St. Augustine Problem-Solving - Neil Sperry's GARDENS
🧑🌾 복구절차
🔍 문제 원인 파악: Yellowing이 일어나는 곳에서 풀을 당겨서 잔디가 땅에서 쉽게 뽑히는지 확인하세요. 이것은 뿌리가 정상적으로 자라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.
- 만약 뿌리가 쉽게 뽑히지 않는다면 Iron 부족과 다른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- 만약 뿌리가 쉽게 뽑힌다면 TARR를 의심해볼 여지가 있습니다.
1번 상황
몇 가지 의심해볼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. 우선 Gray leaf spot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 보내주신 사진에 아래 그림과 같은 검은 부분이 몇 곳이 보입니다. 이런 양상이 뜰에 전체적으로 보이는지 확인하세요. Gray Leaf Spot과 TARR 모두 Azoxystrobin로 치료가 가능합니다.
2번 상황
이라면 TARR를 의심하고 Azosystrobin을 어플라이하세요. TARR라면 (Gray Spot)과 마찮가지로 Azosystrobin을 사용하시면 됩니다.
🧑🌾 결론 및 복구절차
곰팡이는 한 번 생기면 잡기가 어려운게 사실입니다. 특히 요즘같이 비가오고 습하고 고온의 날씨가 계속되면 곰팡이를 없에기가 쉽지 않습니다. 아래의 복구절차를 권장드립니다:
- Iron 부족 현상완화: Iron 비료 사용 Ironite 15 lb. 5,000 sq. ft. Dry Lawn and Garden Fertilizer 1-0-0 100544883 - The Home Depot
- Azoxystrobin + Propiconazole 4주 간격 교차 사용. 꼭 사용전에 Direction을 읽어주세요.
- 곰팡이가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잔디자를 때는 Bagging을 해주세요 (No mulching). Mulching을 하시면 곰팡이포자가 있는 잎이 흩어지면서 다른쪽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.
- 잔디가 복구 될 때까지는 Nitrogen 함량을 한 번에 0.8lb / 1000 sqft 아래로 조정해주세요. 일년에 4 lbs / 1000 sqft 를 넘기지 마세요. 6월말까지 치료에 집중하시고 기다리셨다가 잔디 복구되는 것을 확인하고 7월 4일에 Nitrogen 비료를 사용해주세요.
- 추가적으로 Peat Moss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할 수 있습니다.
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!
🌱 잔디, 조경, 가드닝 오픈채팅방
아래 카카오 오픈챗방을 통해서 같은 취미를 가진 한인커뮤니티에 일원이 되세요. 잔디나 가드닝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세요.